부자를 만드는 것은 과정이며, 여러분이 익히 보고 들은 특별한 사건들은 과정의 결과일 뿐이다. (중략) 부자가 되는 모든 사건의 이면에는 과정 즉, 도전과 위험, 노력과 희생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존재한다. 과정을 건너뛰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절대로 사건이 일어나지 않는다.
p.42-43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다른 선택을 내려라. 다른 선택을 내리고 싶다면 신념체계를 바꿔라. 당신의 신념체계는 당신이 어떤 지도를 들고 있느냐에 따라 변화한다.
p.47
인도를 걷는 사람에게는 재무적 목적지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들의 계획은 계획을 세우지 않는 것이다. 여분의 돈이 생기면 그 즉시 새로 나온 기기나 여행, 새 차, 옷이나 가방, 아니면 새로 유행하는 제품을 사는 데 써 버린다. 이들은 쾌락과 이미지, 그리고 채워지지 않는 일시적인 욕구 때문에 '라이프스타일의 노예'로 살아간다. 욕구와 구매의 사이클은 시간이 갈수록 더 빠른 속도로 회전하면서 이들의 어깨에 더 무거운 짐을 지우고, 결국 평생을 직업 또는 사업의 노예로 살게 만든다.
p.56
마지막으로 부는 곧 자유와 선택이다. 인생을 당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모습으로,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곳에서 살 수 있는 자유다. 상사와 알람시계와 돈 때문에 받는 압박으로부터의 자유다. 그리고 하기 싫은 고된 일로부터의 자유다. 무엇보다 원하는 인생을 살아갈 자유다.
p.65
'30K 밀리어네어(연소득이 3만 달러밖에 되지 않으면서 백만장자인 척하는 사람들)'라는 신조어가 있다. 백만장자처럼 꾸미고 다니지만 실제로 가진 돈은 없는 사람을 떠올려 보라. 이런 사람을 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 이들은 BMW 저가 라인을 몰고 자신의 이니셜을 수놓은 세련된 명품 옷을 걸치며 클럽 VIP석에 앉아 양주를 마신다. 물론 계산은 신용카드로 한다. 이들은 사교계에 갓 데뷔한 근사한 청년처럼 보이지만 그럴듯한 겉모습을 벗겨 내면 인도 위의 초라한 마술사에 지나지 않는다. (중략) 어떤 사람들은 진짜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부자처럼 보이고 싶어 한다.
p.65-66
벤츠 판매 대리점에서 부를 사는 것은 불가능해도 자유를 저당 잡히는 것은 가능하다.
부에 대한 잘못된 이해 때문에 잃는 것은 자유다. 사람들은 부의 상징을 가졌다고 자랑하지만 정작 자유는 잃었다. 그리고 자유를 잃고 나면 진정한 부의 기반이 되는 다른 요소 즉, 건강과 관계마저 좀 먹기 시작한다.
분에 넘치는 물질적 소유물은 건강과 관계에 영향을 준다. 부자처럼 보이는 것은 역설적으로 진짜 부를 도망가게 하는 적이다. 그것은 자유와 건강과 관계를 파괴한다.
무엇보다도 이 책은 부의 3요소 가운데 자유를 가장 중요하게 다룰 것이다. 왜냐하면 자유가 보장되어야 건강과 관계를 지킬 수 있기 때문이다.
p.66-67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다"고 단언하는 사람들은 이미 스스로 부자가 될 수 없을 거라고 단정 지은 사람들이다. 이 오래된 격언은 많은 이들의 가난의 불씨가 되었다. 사실 이 주장에는 맹점이 있다. 행복의 진짜 적이 무엇인지 놓치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 노예화 즉, 자유를 잃은 상태다. 역설적으로 '더 많은 돈'을 벌수록 더 많은 자유를 얻는 것이 아니라 잃는다는 것이다.
p.68
평범하다는 것은 생존 경쟁에 놓인 현대판 노예라는 뜻이다
평범하다는 것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일의 노예가 되는 것이며 월급의 10%를 저축하는 것이고 그 짓을 50년간 반복하는 것이다.
p.69
어떤 금액을 감당할 수 있다는 것은 굳이 그 금액을 따져 볼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 통한다. 감당 여부를 생각해야만 한다는 것은 당신에게 그럴 돈이 없다는 뜻이다. 선택에 따르는 조건과 결과가 고민해 봐야 할 만큼 크다는 의미이기 떄문이다. (중략) 그러니까 보트를 한 대 사고 싶다면, 현금으로 지불할 수 있고 예기치 못한 어려움에 부딪히더라도 아무렇지 않게 지나갈 수 있을 경우에만 사라.
p.72-73
운은 과정이 남긴 잔여물이다. 하지만 인도를 걷는 사람들은 사건은 좋아하지만 과정은 싫어한다. 이들은 부가 하나의 사건이라고 믿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부를 운이라고 생각한다. (중략) 운은 특정한 목적을 향해 나아가는 반복적이고 통일된 일련의 행동을 낳을 뿐이다. 여럿이 손을 잡고 끊임없는 노력으로 세상을 두드린다면 어떤 일이 일어난다. 어떤 일이냐고? 인도를 걷는 사람들은 그것을 운이라고 해석한다.
p.77
인도를 걷는 사람들이 자주 하는 또 다른 실수는 자신의 재무 계획을 남에게 맡겨 버리거나 부를 향한 여정을 대신해 줄 사람이 있을 거라고 믿는 것이다. 이런 사고방식은 피해의식만 낳을 뿐이다.
인도를 걷는 사람들의 삶의 방식은 히치하이킹과 닮아 있다. 무작정 남을 믿고, 일이 제대로 풀리지 않을 때면 무작정 남을 비난한다. 행운에 대한 믿음과 우연에 기댄 생활, 비난하는 습관 등이 그들의 가장 큰 문제다.
인도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들은 전국적으로 규모가 가장 큰 유권자 집단이다. 이들은 인생을 편하게 살고 싶어 하지만 그 대가는 다른 사람이 지길 원한다. 이들은 평생 히치하이커로 살아간다. 이들은 스스로 체제의 희생자라고 믿으며 정부(또는 다른 기관)가 자기들을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고 믿는다. 이들은 인생이 자기에게 너무 가혹하다고 믿는다. 이들은 세상을 편하게 살게 해 주겠다고 약속하는 정치인이라면 누구든 뽑아준다.
p.79-80
추월차선을 탄다는 것은 통제력을 갖는다는 것이다. 반면 인도를 걷는 히치하이커로 산다는 것은 아무것도 통제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중략) 주류 매체의 보도 내용에도, 나 외의 다른 누군가에게도 의존하지 않았다. 나는 나 스스로에게 의지했다. 나는 히치하이커가 아니라 인생을 직접 운전해 나가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생을 직접 운전해 나가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잃어버리는 것 즉, 책임감을 얻게 된다.
p.81
실수와 실패 그리고 성공을 오롯이 받아들이고, 다음번 선택에 그것을 반영하라. 당신은 스스로 초래한 상황에 놓여 있는가? 그 과정에서 실수한 것이 있는가? 게으르지 않았나? 나쁜 상황들은 대부분 나쁜 선택의 결과다. 그 사실을 받아들이면 인생을 장악하게 된다. 운전석에 앉아 있는 사람은 바로 당신이므로, 다른 누구도 당신을 길 밖으로 밀어낼 수 없다.
p.82
서행차선 여행자라면 거래의 규칙에 대해 역설하는 몇 가지 원칙쯤은 꿰고 있을 것이다. 취직해서 아무리 힘들어도 한 주의 5일은 꼬박꼬박 출근하라. 점심은 도시락을 싸 갖고 다니고 한 잔에 10달러씩 하는 커피는 그만 마셔라. 월급의 10%는 주식과 퇴직연금에 투자하라. 살 능력도 없는 스포츠카는 그만 생각하라. 65세 정년을 맞기까지 인생의 즐거움을 미뤄라. 저축하고 또 저축해라, 복리의 힘은 위대하다. 지금 투자한 1만 달러가 50년 후면 엄청나게 불어나 있을 것이다!
p.87-88
서행차선의 거짓말을 믿는다면 영광스런 내일에 대한 희망 때문에 오늘을 팔아넘기게 된다. 그러면 그 영광스런 내일은 도대체 언제 오는가? 언제쯤이면 모아 둔 돈을 실컷 써 보고 인생을 즐길 수 있는가? 도대체 언제?
천천히 부자 되기 전략의 원동력은 시간이다. 직장에서 보내는 시간과 시장에 투자한 시간이다. 당신이 기다리는 빛나는 내일은 40년 후에나 올 수도 있다. 그때쯤이면 당신은 인생의 마지막 정권이 들어서는것을 보거나 두 번째 고관절 수술을 받고 있을 수도 있다. 당신의 빛나는 내일은 당신이 73세 치매 노인이 되어 냄새 나는 침대 위에 누워 있을 때쯤 올지도 모른다.
p.89
부는 건강과 생기와 에너지, 그리고 머리카락도 조금 더 남아 있는 젊은 시절에 가장 잘 즐길 수 있다. 부는 당신이 한 주에 50시간씩 40년 동안 일하느라 꿈 따위는 이미 산산조각 난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들었을 때가 아니라, 인생의 정점에 있을 때 누려야 한다. 우리 모두 그 사실을 잘 알지만, 여전히 40~50년 후의 부를 약속하는 재무 지도에 충실하게 인생을 걸어간다.
p.90
사람들은 돈에 대해서는 마이너스 60%짜리 수익률을 금방 알아채고 거부하지만, 시간에 대해서는 그렇지 못하다. (중략) 나는 한참 일하던 시기에 7대 0(7일을 일하되 하루도 쉬지 않았다)의 비율로 살았다. 내 지도 위의 길이 내 꿈을 향해 가리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40년 후가 아니라 가까운 장래에 더 나은 비율을 얻겠다는 생각으로 일했다. 나는 내 운명을 통제했고 결국 시간을 투자한 결과로 40년에 해당하는 시간을 벌었다. 이제 나는 0대 7의 비율로 산다. 나는 하루도 일하지 않고 7일의 자유를 누린다.
당신이 서행차선의 삶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한 당신이 투자한 자유는 마이너스 60% 수익률의 벽을 깨지 못할 것이다. 기억하라. 부를 정의하는 것은 자유다.
p.97
뮤추얼 펀드, 주식, 채권, 퇴직연금, 복리 따위는 서행차선이 즐겨 내세우는 돈 버는 전략이지만 통제력과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는 전략으로 결코 돈을 모을 수 없다.
p.112
직접 통제하지 못하는 재무 계획은 이룰 수 없는 희망에 불과하다. 해고되지 않으면 좋겠다! 주식이 오르면 좋겠다! 승진하면 좋겠다! 근무시간이 줄지 않으면 좋겠다! 회사가 망하지 않으면 좋겠다! 좋겠다, 좋겠다, 좋겠다! 미안하지만 희망 사항은 계획이 될 수 없다. 서행차선의 계획은 시간의 통제를 벗어나지 못하는 수학적 감옥에 갇혀 있다.
p.113-114
비싼 대학교 학비를 감수하는 것은 서행차선의 함정에 빠질 수 있는 위험한 게임이다. 여기서 함정이란 순응하는 태도와 교육의 노예 상태다. (중략) 교육의 두번째 함정은 '교육의 노예(교육 때문에 자유를 빼앗긴 상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인도를 걷는 사람들이 '라이프스타일의 노예'가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서행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교육의 노예'가 되어 직업에 매인다. (중략) 사람들이 부자가 될 수 없는 이유로 가장 자주 내세우는 핑계는 '시간이 없다'일 것이다. 시간이 없는 이유? 직업이 있기 때문이다.
p.118-119
이런 라이프스타일의 다운그레이드 전략은 서행차선이라는 잘못된 부의 방정식과 결혼한 사람들의 최후의 저항 방법이다. 그러나 틀렸다. 지출을 줄인다고 해서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라, 소득을 늘리고 지출을 통제해야 부자가 될 수 있다. (중략) 나는 구두쇠처럼 아껴서 부자가 된 게 아니라 소득을 늘리고 지출을 통제해서 부자가 되었다.
그러면 서행차선식으로 지출 줄이기에 목을 매면 어떤 일이 생길까? 인생은 할 수 없는 것들로 가득 채워진다. 여행도 갈 수 없고, 아이들에게 괜찮은 신발 한 켤레도 사줄 수 없고, 꿈에 그리던 차를 살 수도 없고, 유료 영화 채널을 볼 수도 없다. 오랜 금언처럼 '내일의 영광을 위해 오늘을 희생한다'는 미명 아래, 평범한 인생에 안주하게 될 것이다.
p.127-128
서행차선에서는 당신이 직접 돌을 들어 올린다면, 추월차선에서는 당신 대신 돈을 들어 올릴 시스템을 구축한다. 서행차선 지도를 따라가려면 부로 향하는 길고 지루한 길을 견뎌야만 한다. 그 길에서 겪는 괴로움은 과정 그 자체로부터 온다. 반면 추월차선 지도에서 부를 향하는 길은 당신이 창조해 낸 사업 시스템 안에 존재한다. 그 길에서 겪는 괴로움이란 시스템 자체를 창조하고 운영하는 데서 온다.
p.150-151
서행차선과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이 '자산'을 바라보는 시선은 상극이다. 서행차선과 인도 위의 사람들은 시간이 흐를수록 가치가 감소하는 자산을 사거나 판다. 자동차, 보트, 전자제품, 명품 옷, IT 기기, 귀금속 등이 해당된다. 이 모든 자산은 신용카드 대금이 빠져나가는 바로 그 순간부터 가치를 잃는다.
이와 대조적으로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가치가 증가하는 자산을 사거나 판다. 사업체, 브랜드, 현금성 자산, 지적 재산, 라이선스, 발명품, 특허 그리고 부동산이 이에 해당된다.
p.162-163
영향력의 법칙에 따르면, 당신이 통제하는 범위 안에서 더 많은 인생에 영향을 미칠수록 당신은 더 부자가 된다. 간단히 말하자면 이렇다. 수백만 명에서 영향을 미치면 수백만 달러를 번다.
당신은 얼마나 많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보았는가? 당신의 일, 당신의 자산, 당신의 작품으로 이득을 본 사람은 누구인가? 당신은 그동안 어떤 문제를 해결해 왔는가? 당신은 사회적으로 어떤 가치를 갖고 있는가? 당신이 가진(또는 갖지 못한) 돈의 양이 곧 당신 스스로가 증명한 가치의 양이다.
p.192
직업을 갖고 있다는 것은 당신이 다른 누군가의 소유라는 뜻이다. 그리고 다른 누군가가 당신을 소유하고 있다면, 당신은 스스로 번 돈을 가장 나중에 가져갈 수밖에 없다.
p.201
당신의 선택은 미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젊으면 젊을수록 선택의 마력은 더 크다. 안타깝게도 선택의 마력은 나이가 들수록 약해진다. (중략) 당신이 25세 이하라면 선택의 마력은 최고치에 오른 상태이며, 굉장한 화력을 내뿜을 것이다. 내가 20년보다 전에 했던 단순한 선택이 아직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략) 젊어서 내린 결정은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하며 나무의 몸통 부분을 장식한다. 가지들은 시간이 지나 위쪽을 향해 뻗어 나갈수록 더 가늘어지고 약해진다. 가지는 나무가 자라나는 방향을 바꿀 힘이 없다. 나무의 몸통이 이미 세월과 경험 그리고 반복적인 습관으로 이미 두꺼워져 버렸기 때문이다.
p.209-210
이 책의 목적은 당신의 부와 돈에 대한 지각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은퇴는 나이에 상관없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믿어라. 부자가 되기 위해 나이를 많이 먹을 필요는 없다는 사실을 믿어라. 직장에 다니는 것이 사업을 하는 것만큼이나 위험하다는 사실을 믿어라. 주식 시장은 부자가 되기 위해 믿을 만한 방법이 아니라는 사실을 믿어라. 오늘부터 단지 몇 년 안에 은퇴할 수 있다는 사실을 믿어라. (중략)
특별한 결과를 원한다면 특별한 생각을 해야 한다. 하지만 '특별함'은 사회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생각과 믿음을 가진 채로는 발견할 수 없다.
p.216
역풍에 등을 돌리면 바람이 당신의 등을 밀어 준다. 추월차선을 달리고 가속을 얻으려면 당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에 역풍으로 작용하는 사람들에게 등을 돌려야 한다. 당신은 사회적 중력의 힘과 기대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 이 중력의 힘에 유의하지 않으면 영원히 반복되는 평범한 인생의 늪에 빠져 허우적거리게 될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 회사에 갔다가 집에 돌아오고, 밥을 먹고 드라마 몇 편을 본 후 잠이 들고...... 그리고 매일매일 반복이다. 시간은 가고 꿈은 죽어 간다. 남는 건 무엇인가? 늙고 병든 몸뿐이다.
p.227-228
보통 미국인들은 매일 TV를 4시간 이상 본다. 그렇다면 그들은 65년이란 긴 삶을 살아가면서 TV 앞에 붙어 앉아서 9년이란 세월을 보내게 될 것이다. 도대체 왜 그럴까? 이유는 단순하다. 삶이 마음대로 되지 않고 탈출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삶이 재미있지가 않다. 컴퓨터로 마피아 워즈나 팜빌 같은 게임을 하면서 몇 시간씩 보내는 사람은 성공하지 못한다. 삶이 만만치 않으면 탈출구를 찾게 된다. 다시 말하지만 사람들 대부분이 하는 생각은 그저 그런 결과만 낳는다.
p.232
그런데 부자로 가는 길에서 우리는 무게를 더 늘리는 실수를 한다. 무거운 쓰레기를 트렁크에 넣고 달리느라 우리는 더 힘껏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오랫동안 달리다 보면 지치게 되고 결국 고장이 난다. 이렇게 우리를 마모시키는 무거운 짐, 쓰레기는 기생적인 부채다.
이 부채는 우리가 세상에 빚지고 있는 모든 것을 말한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눈부신 새 인피니티 자동차는 60개월 할부로 산 것이고 집은 모기지로 구매한 것으로 30년 이상 갚아 나가야 한다. 유행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4개월 할부로 산 멋진 명품 옷과 심지어 구매할 당시에는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했던 가구까지도 빚이다. 이 모든 것이 우리를 노예 상태로 만들고 노동 시간을 강요한다. 결국 어쩔 수 없이 일을 하게 되며 그 결과 선택의 폭이 제한되고 제한된 선택의 폭은 우리의 길을 가로막는다.
p.234
졸업과 동시에 학습을 그만두는 것은 부에 대한 자살 행위다. (중략) 나는 내 엔진오일을 자주 교체하려고 했다. 나는 스스로 공부했다. 나는 책을 읽었다. 나는 도서관을 이용했다. 나는 웹상에서 기사, 사용지침서, 백과사전을 읽었다. 나는 지식을 구했고 지식을 소비했다.
나는 나의 기술 세팅(엔진오일)을 새롭게 하지 않았다면 나의 여정은 막혀서 나아가지 못했을 것이다. 내가 지식을 추구한 덕분에 끝업싱 변하는 세상에서 추월차선에서 얻은 기회를 놓치지 않을 수 있었다. 공부는 졸업과 동시에 끝나지 않았다. 그때부터 시작되었다. 가장 멋진 일은 내가 스스로 한 공부가 추월차선에서 트윈 터보 엑셀이었다는 것이다.
p.241-243
부를 향한 여정에 있엇 길이란 과연 무엇일까? 서행차선 여행자에게는 직업(의사, 변호사, 엔지니어, 미용사, 기장 등)이 바로 길이다. 반면 추월차선 여행자라면 비지니스(인터넷 기업, 부동산 투자, 글쓰기, 발명)가 길이 된다.
즉, 길이란 직업 혹은 비지니스며, 당신이 택한 그 길은 부로 통해야만 한다.
p.261
즉, 필요를 충족시키는 사업, 그리고 가치를 제공하는 사업이 성공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의 문제를 해소시켜주는 사업이 이익을 발생시킨다. 이기적이고 자아도취적인 동기는 탄탄하고 장기적인 사업 모델이 되지 못한다. (중략) 아무도 부자가 되기 위한 당신의 욕구와 꿈과 열정과 이유에는 관심이 없다. (중략)
그러면 사람들은 무엇에 관심이 있는가? 사람들은 당신의 사업이 그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관심을 가진다. 사람들에게 어떤 식으로 도움이 될 것인가? 거기서 취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가? 인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가? 주거지를 제공하는가? 돈을 절약하게 해 주는가? 교육을 제공하는가? 무언가를 느끼게끔 해 주는가? 도대체 내가 당신의 사업에 왜 돈을 주어야 하는가? 당신이 나의 인생에 어떠한 가치를 더해 줄 수 있단 말인가?
p.264-265
조는 무술에 일가견이 있을 뿐 아니라 무술을 사랑했다. 스승들의 조언에 따라 자신이 '진정 하고 싶은 것'을 하기 위해 도장을 열었다. 도장은 10개월 만에 문을 닫았다. 연 2만 1,000달러의 수익으로는 식구들을 먹여 살릴 수 없었기 때문이다.
조의 사업은 시작하기도 전에 실패가 예정돼 있었다. 조의 사업은 모래로 포장된 그릇된 기업가의 길 위에, 이기적인 욕구와 이기적 갈망 위에 세워졌기 때문이다. "나는 무술에 일가견이 있을 뿐 아니라 무술을 사랑하므로 도장을 열어야겠다." 사업의 올바른 토대는 이기적인 내적인 욕구가 아닌 시장의 외적 욕구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조는 이기적인 동기 대신 무엇을 고려해야 했을까?
· 우리 동네에 무술 도장에 대한 욕구가 있는가?
· 기존의 무술 도장들은 무엇을 잘못하고 있으며 내가 그것을 개선할 수 있는가?
· 무술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어떤 개선된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 내가 지역 사회에 제공하게 되는 자산은 무엇인가?
조가 실패한 이유는 시장이 진정으로 무술을 필요로 하지 않았으며 조의 동기가 이기적이었기 때문이다. 조가 맨 먼저 위의 질문을 분석했더라면 성공적인 길로 갈 확률이 훨씬 높았을 것이다.
p.266
돈은 이기적인 사람들에게 끌리지 않는다. 돈은 문제점을 해결하는 사업에 끌린다. 돈은 욕구를 충족시키고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들에게 끌린다. 욕구를 대규모로 해소하면 대규모의 돈이 끌려온다. 당신이 만지는 돈은 당신이 다른 이들에게 제공한 가치에 다름 아니다. 성공적인 사업은 모두 한 가지 특징을 공유하는데, 바로 시장에서 판매로 이어지는 소비자들의 만족이다.
p.267
동네에서 의류 매장을 운영한다고 치자. 매장에 오는 손님은 그 동네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는 규모의 계명을 위반한다. 이를 극복하려면 자기 복제 즉, 신규 매장 개업, 프랜차이즈 매각, 인터넷 판매 등을 통해 영향력을 행사해야 한다. 이들의 길은 '제한 속도 : 15'를 부르짖는다. 이런 곳에서 대박을 내기란 불가능하다. 사업의 서식지가 너무 좁기 때문이다. 전문 마사지 치료사에게 어느 날 1만 명의 단골이 찾아올 가능성은 없다. 영향력 자체가 없기 때문이다! (중략) 작은 서식지는 작은 부를 창출한다. 규모란 큰 수다. 크게 생각하라.
p.284-285, 288
기회란 전구나 자동차처럼 엄청난 타개책인 경우는 매우 드물고, 충족되지 못한 욕구나 적절하지 충족되지 못한 욕구같이 간단한 것이다. 기회는 불편을 해결하는 데 있다. 기회는 단순화에 있다. 기회는 감정이다. 기회는 편리함이다. 기회는 더 나은 서비스며 고통을 치유하는 것이다. 기회란 형편없는 사업을 퇴출시키는 것이다. (중략)
"경쟁은 어디에나 있어. 그냥 시작해, 더 잘하면 돼." (중략)
성공적인 사업이 엄청나게 대단한 아이디어에서 시작한 경우는 거의 없다. 성공적인 사업가들은 기존의 콘셉트를 개선한다. 성공적인 사업가들은 제대로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발견하고 더 나은 해결책을 제시한다. 아무도 생각해 내지 못했던 아이디어를 찾아 헤맬 필요는 없다. 낡은 아이디어만으로도 충분하다. 낡은 아이디어를 개선하면 된다! 누구도 하지 못할 만큼 실행하라!
p.306-307
고객의 기대를 긍정적으로 꺾을 때마다 당신에게 두 가지 이득이 따라온다. 첫째, 고객들은 당신을 다시 찾아올 것이다. 둘째, 당신의 서비스에 반한 고객들이 당신의 회사를 위한 연락통이자 추종자인 동시에 무급의 인적 자원 시스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두 경우 모두 속도를 높여줄 것이다. 속도는 부를 증가시킬 것이다.
p.351
파트너십은 결혼과 같다. 열렬한 감정과 욕망이 사라지고 나면 두 사람은 성격, 시너지 효과, 상호 보완적인 속성 등에 기대 살아가야만 한다.
p.355
경쟁사에 대해서 95%는 잊어버려라. 나머지 5%는 그들의 약점을 찾아내 당신 사업을 차별화할 때만 활용해라. 경쟁사를 잊어버리면 당신 사업으로 집중이 강요될 수밖에 없다. 이는 혁신을 이루고 고객들의 마음을 얻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고객의 필요성을 충족해 고객이 늘어나면 다른 모든 사람이 당신을 따르게 된다. (중략)
경쟁은 시장에서 자리를 잡은 회사가 무엇을 해야 할지,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를 보여준다. 나의 최대 경쟁자는 이메일에 절대 답을 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했다. 이 점이 나에게는 장점으로 작용했다.
만약 가야할 길을 보지 않고 경쟁자를 관찰하려거든 그들의 약점을 찾아내라. 약점을 이용하는 것이 바로 브랜드가 만들어지는 시작점이다. 경쟁사가 무엇을 잘못하고 있나? 어떤 점이 비효율인가? 고객들이 만족하지 못한 그 애매한 영역에서 차별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p.361
부는 라이프스타일의 바탕이 되는 믿음, 선택, 행동 및 습관이 만드는 공식이고 체계적인 과정이다. 부는 하나의 과정이지 일회성 사건이 아니다.
p.367
소득수준보다 생활수준을 낮게 유지하되, 지출을 관리하는 동시에 소득에 집중해 자신의 수준을 높이도록 노력해라. 지출 삭감이 아니라, 소득과 자산 가치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이 백만장자를 만든다.
p.369
필요성과 문제점들을 알아볼 수 있도록 정신을 훈련시켜라. (중략) 깜짝 놀랄 만한 발견을 할 필요도 없다. 다만 문제점이나 애물단지, 또는 서비스의 허점 하나를 찾아서 해결하면 되는 것이다. 세계 최고의 사업 중 많은 것들이 이미 존재하는 제품을 기반으로 해서 문제를 더 잘 해결해 낸 것이다. 니즈나 문제점, 불편, 쟁점에 집중하면 길은 스스로 열릴 것이다. 그렇다, 바로 그 길이 당신을 선택할 것이다.
p. 372
사업이 위험해지는 이유는 기업가들이 이기적이고 옳지 않은 동기를 바탕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데 있습니다. 타인들은 당신의 꿈에는 신경쓰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천성적으로 이기적이라, 자기 욕구를 채우는 데만 관심이 있습니다. 니즈나 브랜드, 그리고 사업의 목적을 확립하지 않은 채 사업을 시작하면 위험은 더욱 커집니다. 니즈를 채울 수 있는 일이 아니라 단순히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겠다는 생각으로 사업을 시작하면 위험은 더욱 커집니다. (중략) 사업의 기본 목적은 니즈를 해결하고 상생하는 것입니다.
p.386-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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